Home 직동시스템 볼스크류 전조볼스크류
전조볼스크류
직동시스템 볼스크류
일반 이송용 시스템에 사용되는 볼스크류로 전조된 나사축에 고주파열처리 및 침탄열처리를 하여 가공한 저가형 이송나사입니다. 보통 스크류축과 너트가 따로 유통되며, 다양한 종류가 표준재고로 유통되어 용도에 따라 넓은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사축은 일반 이동량오차 C10 [ ±0.21/300 (mm) 일제THK기준 ] 과 C8, C7 등 너트예압조정 및 제작방법에 따라 리드정도를 맟출 수 있습니다.
전조 볼스크류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성과 단납기입니다. 일제 국산 및 대만제가 재고로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가격으로 적용하기 용이합니다.

너트 모양에 따라 리턴파이프가 매립된 컴팩트한 후렌지타입과 너트에 바로 체결할 수 있는 나사구멍이 있는 각형볼스크류 너트 타입이 있습니다.

볼스크류 공통 사항
- 축파이 (diameter) : 볼스크류 나사축의 굵기를 뜻합니다. 보통 볼스크류 형번을 나타낼때 축파이와 리드가 함께 표시됩니다. 앞의 두글자정도가 축파이를 나타냅니다. 스크류의 굵기는 스크류의 강성과 최대회전수(처짐과 소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 리드,피치 (Lead) : 볼스크류 축을 한바퀴 돌렸을 때 너트의 이송량을 뜻합니다. 스크류 종류에 따라 나사산의 개수가 한줄나사와 다줄나사처럼 다를 수 있습니다.
- 정도 (Grade) :
볼스크류의 정도는 너트의 유효이동거리와 스크류축의 나사부 유효길이에 대한 이동량의 오차와 변동, 스크류축의
임의의 길이에 대한 오차 및 나사부 유효길이간에 정한 임의의 1회전의 오차를 뜻합니다.
쉽게 표현하면 ""목표로 하는 위치에 얼마만큼 정밀하게 도달하느냐"" 입니다.
연삭볼스크류와 같은 경우 약간 복잡하게 유효나사부길이와 오차범위관계에 따라 Grade등급이 정의됩니다. 반면 전조볼스크류는 다음과 같은 정도에 의해 생산됩니다.
C7 : ±50㎛/300mm
C8 : ±100㎛/300mm
C10 : ±210㎛/300mm
C7은 300mm 너트 이동시 ±50㎛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300.050mm 에서 299.950mm 의 범위차가 있을 수 있다"" 입니다.

정도등급은 C0>C1>C2>C3>C5>C7>C8>C10 순으로 숫자가 적을 수록 고정도입니다.
- 예압 (Preload)
볼스크류의 백래쉬(요동 및 흔들림)를 없애고 강성을 높이기 위해 스크류와 너트의 작용하는 힘을 뜻합니다. 예압을 키우는 방법으로 더블너트와 간좌등을 사용하여 스크류와 너트의 틈새를 없애는 방법이 있으며 싱글너트와 같은 경우 너트안의 강구사이즈를 조절하여 예압을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창닫기
창닫기
닫기